울산대학교 | 미래모빌리티공학부
본문바로가기
ender

융합학부소개

소개

미래모빌리티공학부

울산대학교 미래모빌리티공학부는 울산대학교의 지산학일체형 대학으로의 전환에 발맞춰 기계·자동차공학전공과 항공우주공학전공으로 구성된 기계공학부와 조선해양공학부의 통합을 통하여 2024년 신설된 학부입니다.
미래모빌리티공학은 기계공학을 근간으로 하는 종합학문입니다. 좀 더 자세히는 지상, 바다, 하늘의 모든 공간을 연결하는 차세대 이동수단인 미래모빌리티(미래자동차, 미래선박, 도심항공교통(UAM) 등)를 핵심 분야로 하며 첨단 제조기술, 에너지, 환경 등의 관련 분야 또한 포함합니다. 울산대학교 미래모빌리티공학부는 핵심 분야에 대한 3개의 통합트랙과 3개의 기본트랙으로 구성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개의 통합트랙은 기계·자동차전공 내용에 중점을 둔 “기계·자동차통합트랙”, 조선해양전공 내용에 중점을 둔 “조선해양통합트랙”, 항공우주전공 내용에 중점을 둔 “항공우주통합트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복수전공자를 위하여 3개 통합트랙에 대응되는 기본트랙으로 “기계·자동차기본트랙”, “조선해양기본트랙”, 그리고 “항공우주기본트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울산대학교의 핵심 학부들 중 하나인 미래모빌리티공학부는 36명의 교수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4학년 체계 완료 시 1600여명의 학부생이 소속될 예정인 대규모 학부입니다. 미래모빌리티공학부는 국내 최대 산업도시이며 자동차, 조선, 화학·에너지 산업의 중심지인 울산의 지리적 이점과 풍부한 산업인프라를 기반으로 우수한 산학협력 교육과정을 제공할 것이며, 기계·자동차공학전공, 항공우주공학전공, 조선해양전공을 통하여 구축된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합니다. 미래모빌리티공학부의 전신인 기계공학부와 조선해양공학부는 지금까지 현장연계 미래선도인재양성 지원 사업(2021년, 5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2021년 4년) 등에 선정되어 미래모빌리티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주력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지역 인재의 정착 유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